자립 없이 자기실현은 없다
당신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당신 자신의 책임인데요.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요. 갑자기 '책임' 이라 하는 이야기부터 시작한 이유가 있어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재수생까지 전 학생을 대상으로 전과목을 가르치지만, 학교의 집단 지도와는 전혀 다른 개별 지도' 라는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모든 학원을 운영하고 있어요.
이 개별 지도는 집단 지도와 일 대일 가정교사의 중간 개념으로 전혀 새로운 지도의 형태인데요. 학교나 일반 집단 지도의 사설 학원이 기성복이라면, 개별 지도는 완전한 맞춤복(order made)인데요. 현재 사설 학원의 주류는 집단 지도에서 개별 지도로 바뀌어 가고 있지만, 그 선두는 메이코우 학원인데요.
개개인은 학력뿐만 아니라 성격, 생활 습관, 학습 습관도 전부 다릅니다. 테스트를 하여 같은 점수라 해도, 아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은 각자 다릅니다. 같은 교과목 중에서도 잘한 경우 혹은 못하는 과목이 있어요. 그에 대응해서 개개인의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개별 지도를 하는 것인데요.
그러므로 교실 안에 칠판은 전혀 없어요. 선생님이 주인공이 아닌 학생이 주인공인 사설 학원, 공부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공부의 방법'을 가르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메이코우 학원의 개별 지도 시스템은 단지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만이 아니에요. 메이코우 학원이 내세우는 기본 이념은 ‘자립 학습 · 개별 지도' 인데요.
교육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장래 아이들이 사회에 나갔을 때 자립한 어른, 자립한 사회인으로서 바르고 확신에 찬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히 인생을 걸어갈 수 있도록 생성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자기 인생에 대해 책임을 가지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미래의 인재 육성, 그것이야말로 제가 목표하는 것인데요.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자립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스스로 생각하며, 스스로 공부하며, 스스로 해결하는 노력. 그것을 내 것으로 하기 위해 가장 적당한 지도 방법으로 어떤 것이 좋을까 고민해서 만들어진 것이 메이코우 학원의 개별 지도 시스템인데요.
자기 인생을 관리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인데요. 돕는 사람이 있어도 사회에 진출한 이상 모든 행동의 책임은 최종적으로 자기 자신이 져야 해요.
'성공' 의 의미를 재조명해야 된다
정치인이나 관료, 혹은 대기업 간부의 이름이 연일 신문을 떠들썩하게 해주고 있어요. 뭔가 사건이 일어나고, 사회적으로 영향이 큰사건일수록 항상 책임 소재는 애매해 진다는 인상이 자주 남습니다.
그 사람들을 일반적인 의미로 말하게되면 그야말로 '성공자' 라고 할수 있겠지요. 재산을 모으고, 명성을 얻은 인물임에 틀림이 없어요. 하지만 그렇게 '성공한 사람'이 진정한 의미로 자립한 사람인지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인지를 생각하게되면 고개를 갸웃거리지 않을 수 없어요.
다시 말해 그 사람들이 정말로 행복했는지 아닌지도 의문인데요.지금의 지위를 손에 넣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것들이 희생되어졌을까요? 우정, 신뢰 관계, 스스로의 자긍심까지 때로는 잃어버린 것이 더많았던 것은 아닐까 하는 것은 지나친 생각일까요?
물론 이것은 단편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겠지요. 일본이 패전의황폐 속에서 부흥을 이루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번영을 무엇보다 우선시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측면도 있었음을 인정해야 해요. 국민한 사람 한 사람이 필사적으로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나라가 일어서지 못했어요. 그때 우선적으로 재산을 모아 경제적으로 풍족하게된 사람이 '성공한 사람' 의 모델이 되어왔어요.
경제적인 성공을 위해 어느 정도의 일에 대하여는 못 본 체하는사회적인 풍조도 있었어요.
이런 고도 성장기를 거쳐 일본은 국제적 수준에서도 풍족한 나라로 발전을 이루어 왔어요. 그러나 물질중심주의의 최후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버블의 붕괴에 의하여 그때까지의 사회 통념이나가치관이 모두 무너짐과 동시에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나게 되었어요.
지금 시대는 이전과 다른 큰 전환기( 접어들려하고 있어요. '성공' 의 이미지도 재조명되어야 하는 필요가 있어요.
댓글